눈이 안보이는 시각장애의 유형 및 아이의 교육 방법
시각장애
Ⅰ. 시각장애의 정의
1. 법적인 정의
법적인 정의의 목적 - 사회복지의 혜택이나 특수교육적 서비스 수혜의 적격성을 결정하기 위함이다.
1)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
① 맹 : 시력 교정 후 잘 보이는 눈의 시력이 20/200 이하이거나 20/200이상일 때 시야가 20도 이하인 자로 규정
② 약시(저시력) : 교정 후 더 잘 보이는 눈의 시력이 20/200 이상이더라도 20/70 이하이면 법적 약시인으로 규정
⇒ 최근에 미국에서는 약시라는 용어는 사용되지 않으며, 저시력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2) 특수교육진흥법 대상자 선정기준
① 두 눈의 교정시력이 각각 0.04 미만인 자
② 시력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에 의하여 학습과제를 수행할 수 없고 촉각이나 청각을 학습의 주요수단으로 사용하는 자
③ 두 눈의 교정시력은 각각 0.04 이상이나 특정의 학습매체 또는 과제의 수정을 통해서도 시각적 과제 수행이 어려운 자
④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또는 설비를 통해서만 시각적 과제수행을 할 수 있는 자
2. 교육적 정의
① 교육적 맹 : 촉각이나 다른 감각을 사용하여 교육해야 할 아동
② 교육적 저시력 : 광학기구, 비광학기구, 환경적변형기술 등을 통해 시각기능이 향상될 수 있는 아동
Ⅱ.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가장 흔한 시각의 문제는 근시, 원시 등의 굴절이상이다. 시각의 상이 망막보다 앞에 맺히는 근시, 너무 뒤에 맺히는 원시, 또 각막이나 수정체의 표면이 균일하지 않아 발생하는 난시는 모두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하여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교정 후에도 시각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굴절이상 이외에 심한 시각장애를 초래하는 대표적인 원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형 |
정의/원인 |
선천성 백내장 |
수정체가 혼탁해지거나 불투명해져서 빛이 망막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어 시각적 상이 왜곡되고 희미하게 보이게 된다. |
선천성 녹내장 |
선천적으로 방수의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인해 안압이 높아지는 상태 |
백색증 |
신체전반의 색소가 부족하거나 없는 병으로 유전적이고 선천적이다. |
안구진탕증 |
한쪽 혹은 양쪽 눈 모두에서 불수의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빠르게 나타나기도 하고 느리기도 하며, 빙글빙글 돌거나 좌우방향으로만 움직이기도 한다. |
망막박리 |
망막이 맥락막으로부터 떨어져 망막의 감각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시각장애를 초래 |
망막색소변성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유전적인 질환으로 망막을 점진적으로 실명시킨다. 첫 번째 증상은 주변시력이 약화되고 야간시력이 저하된다. |
사시 |
두 눈이 동시에 같은 물체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상태 |
시신경 감퇴 |
시신경 섬유가 손상되는 것을 말하며, 전기적 자극이 망막에서 두뇌의 시각중추로 전달되지 않게 된다. |
기타 |
이 외에도 미숙아를 위한 인큐베이터에서 산소를 지나치게 많이 공급함으로 인해 근시 또는 전맹을 초래하는 렌즈후부섬유증식증이 있다. |
Ⅲ. 시각장애의 특성
1) 운동발달
① 발달초기인 감각운동기부터 운동성 발달의 지연을 보이기 시작한다.
② 시각적 자극의 결여로 주변환경 내에 물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알 수 없으며, 따라서 물체를 향해 손을 뻗거나 움직이고자 하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③ 근긴장도가 낮고 신체공간감각(공간에서의 신체위에 대한 지각)이 낮음으로 인해 자세가 나쁘고 보행패턴도 어색하게 된다.
2) 개념발달 : 선천적이거나 영아기에 시각장애가 생긴 경우에 정보수집체계에 손상을 입게 되므로 개념형성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① 사물의 영속성, 인과관계, 목적과 수단의 관계 등과 같은 개념을 습득하는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② 모방과 관찰의 기회가 없어서 같은 또래의 일반아동들에 비해 개념발달이 늦어질 수 있는 요인이 된다.
3) 사회성 발달
① 부모나 친구들의 눈 맞추기나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지 못하고, 따라서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 해석되는 경우도 생긴다.
② 시각장애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③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사회성 기술들이 시각장애 학생들에게는 구체적으로 교육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④ 시각장애아동들 중에는 몸을 앞뒤 또는 좌우로 흔들거나 눈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Ⅳ. 시각장애아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일반학급에 통합된 시각장애학생들을 위해서는 대게 교육과정 즉 교육내용 자체를 많이 수정해야 하는 경우보다는 학습환경과 교수방법에 있어서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1) 학습환경의 조성
① 점자타자기나 기타의 학습도구들을 놓을 수 있도록 책상이 충분히 넓어야 한다.
② 독서대나 책상 표면의 각도 조절이 가능한 책상들을 이용하면 책을 가깝게 하고 보아야 하는 학생의 자세를 좋게 유지해 줄 수 있다.
③ 저시력(또는 약시)아동을 조명이 반사되는 위치에 앉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충분한 밝기의 조명이 제공되어야 하므로 부분조명을 해 주어야 할 경우도 있다.
④ 교수자료를 크게 확대복하여 준다
⑤ 교실에 익숙해질 때까지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① 불필요한 장애물들을 없애고, 이동식 스크린 등의 일시적인 장애물로 인한 교실의 변화를 학생에게 알려준다. ② 문을 완전히 닫거나 열어놓아서 반쯤 열려진 문에 학생이 부딪힐 가능성을 없앤다. ③ 처음에는 친구와 함께 화장실, 도서실, 체육실 등 자주 가는 곳을 다니며 가는 길과 표지들을 익히도록 하고, 익숙해질 때까지 자유롭게 다녀보도록 한다. ④ 혼자서 다닐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 친구에게 의존하는 일을 줄여 가도록 지도한다. |
◇ 교사로서 아동의 방향성과 이동성 훈련을 도울 수 있는 방법(Crain과 Howard(1981))
(2) 교수방법
◆ 교수방법은 꼭 필요한 때만 수정하도록 하고, 교육목표는 시각장애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한다. ◆ 일반학급에서 사용하는 인쇄자료를 시각장애아동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자료로 제공한다. - 특수교육교사와 협의하여 확대복사물, 점자 또는 녹음된 교재를 준비한다. |
◇ 통합된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지침
- 필요한 때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료를 준비하도록 한다. - 수업내용뿐 아니라 시험, 과제물 등에도 이러한 대안적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책을 읽을 때 충분히 시간을 준다. 시각장애학생은 책을 찾고, 읽기 시작할 곳을 찾는데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 ◆ 워드프로세서의 사용을 장려한다. - 묵자로 자신의 의사를 표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쓴 묵자를 컴퓨터가 읽어서 확인해 주는 프로그램이 국내에도 개발되어 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스스로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칠판이나 OHP를 사용할 때 내용을 크게 말하면서 적는다. ◆ 시각장애학생에게도 강도 높은 운동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일반 또래들과 경쟁하도록 한다. ◆ 시각장애학생이 사용하는 다양한 특수기기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점자타자기, 점필과 점판 등이 점자를 쓰는 데 필요한 대표적인 필기도구이다. ◆ 저시력 아동을 위하여 가능한 한 대비효과가 큰 자료를 사용하도록 한다. - 배경 그림 위에 글씨가 있는 자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 흐린 부분은 사인펜으로 진하게 한다. - 칠판은 항상 깨끗이 지운 후 사용한다. - 종이의 한쪽 면만 사용한다. - 한 페이지에 글씨가 너무 많이 몰려있어 혼동스럽지 않도록 한다. |
◇ Pasanella와 Volkmor(1981)의 시각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조언
① 시각장애학생과 이야기할 때에 ‘보는 것’과 관련된 단어를 사용해도 된다.
② 말할 때 누구에게 말하는 것인지를 모두 알 수 있도록 학생의 이름을 부르고 말한다.
③ 학생의 얼굴을 쳐다보며 직접 학생에게 말한다.
④ 시각장애학생에게 다가갈 때와 떠날 때 이를 말해준다.
⑤ 필요한 어떤 보조기기라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이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하도록 한다.
2) 시각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적 중재
(1) 점자교육
점자는 시각장애아동에게 매우 중요하므로 충분한 학습시간이 주어져야 한다. 또한 일반학급의 다른 아동들과 보조를 맞추고 일반교사가 시각장애아동의 결과물을 평가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교사나 보조교사는 점자를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점자를 묵자로, 또는 묵자를 점자로 번역해 주는 역할도 해야 한다.
(2) 묵자교육
흔히 시각장애아들에게는 점자교육만 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묵자 워드프로세서의 사용법도 익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워드프로세서의 사용은 묵자의 읽기와 쓰기에도 도움을 준다. 입력한 글자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시각장애아동이 자신이 옳게 입력했는지를 점검할 수 있게 해준다.
(3) 뱡향성과 이동성
․방향성 : 결함이 없는 감각기관을 통해 자신과 주위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이동성(가동성, 보행훈련) : 물리적 환경을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다닐 수 있는 능력
◇ 이동성 훈련 및 이동방법
- 안내인을 이용하기, 따라가기, 맹인견 사용, 흰 지팡이 사용, 전자보행기구 사용
(4)사회성
시각장애학생들은 일반학생들이 시각적인 관찰을 통해 배우는 사회성 기술들을 구체적으로 개발시켜야 한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으로는 구어 혹은 제스처를 이용하여 인사를 먼저 하는 것, 얼굴표정을 통해서 일반 친구의 관심을 유지시키는 것, 적절한 신체위치와 몸짓, 손을 사용한 신호를 익히는 것, 다른 사람의 대화를 방해하지 않기 등을 들 수 있다.
3) 교수 보조도구의 선택과 수정
(1)시각적 보조도구
- 저시력아동들이 잔존시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활용
- 독서대, 사인펜, 큰 활자를 이용한 교재
(2) 촉각적 보조도구
◆ 점자도서
- 자원봉사자, 컴퓨터, 유급번역가, 교재출판사 등에 의해 제작된다.
- 맹아동의 읽기를 위해 필수적이다.
◆ 점자타자기
- 종이에 점자를 타이프할 수 있도록 만든 기계이다.
- 점자의 6개의 점에 해당되는 6개의 키로 구성되어 있다.
- 최근에는 컴퓨터, 음성출력, 점자프린터를 함께 사용하는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
◆ 점판과 점필
- 필기를 위해 사용한다.
- 점판은 뾰족한 점필로 해당점자를 찍을 수 있도록 구멍이 뚫린 금속판이다.
- 학생은 점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찍어가며, 읽을 때는 뒤집어서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튀어나온 점들을 읽어간다.
◆ 맹인용 주판 - 수학적 계산시 사용, 주판알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처리
◆ 촉각그림세트 - 사회과 학습이나 이동훈련을 위해 그래프나 지도를 그릴 수 있도록 다양한 도드라진 선이나 모양을 만들 수 있는 도구 세트
◆ 촉각지도와 지구본
- 도드라진 표면과 서로 다른 질감을 통해 지리, 지도 읽기에 관련된 기술을 가르치는데 사용
- 털실이나 기타 재료들을 이용하여 일반자료를 촉각적인 자료로 수정하여 사용할 수도 있음
◆ 점자측정도구 - 수학활동을 위해 점자표시를 한 자, 컴퍼스, 시계 등의 교재
(3) 청각적 보조자료
- 카세트 녹음기, 녹음도서
(4) 보조공학적 접근
- 음성합성기, 화면판독기, 독서기, 점자프린터, 폐쇄호로 텔레비전, 화면확대 프로그램